배경 |
- 원북원맵 : 교과서 한 권을 하나의 맵으로 내용을 요약·정리
|
목표 |
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기본역량 훈련
교과서 한 권의 학습내용을 한 장의, 맵으로 요약하고 함축화 할 수 있다.
|
특징 |
청소년이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는 새로운 도구와 방법
- ✔ 시간낭비 최소화
- ✔ 학습도구의 최소화
- ✔ 꼼꼼한 교과내용의 정리
- ✔ 기억의 장기화
- ✔ 자료의 확장
- ✔ 성취감/자심감 상승
|
대상 |
교과서의 내용을 요약.정리하여 필요할 때 꺼내보는 방법을 배우고 싶은 학생
- ✔ 과제 수행을 꾸준히 할 수 있는 책임감이 강한 학생
- ✔ 학원에 의지하지 않는 자기주도학습을 습관화 하고 싶은 학생
- ✔ 공부를 잘하고 싶은 열정 가득한 학생
- ✔ 긍정적 마인드로 미래세대의 대표주자가 되고 싶은 학생
|
시간 |
2개월 (1일 2시간 * 8주)
|
내용 |
- 1단계: 목차맵핑
- 2단계: 핵심파악
- 핵심어 찾기
- 핵심구절 찾기
- 핵심어 상관관계 이해하기
- 3단계: 내용맵핑
- ✔ 핵심어의 상관관계를 파악한 후 계열과 계층 구조에 맞게 구조화 한다.
- 4단계: 내용정리
- ✔ 소단원의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 정리하여 전체 내용을 이해하며 기억한다.
|
후기 |
➢ 고2 김다인
-
배운 내용을 복습하거나 개념을 이해하려고 예습할 때 이렇게 정리하면 매우 좋을 것 같았습니다. 내용이 그냥 읽었을 때보다 훨씬 구조적으로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.
소단원 자체를 한 문장으로 요약해보니 주제가 무엇이고 중요한 건 뭔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어 복습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. 예습할 때도 개념 공부를 다
한 뒤 한 줄 요약을 해보면 공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.
➢ 고2 최윤서
-
마인드맵은 상위개념, 하위개념이 명확하게 보이기 때문에, 다른 학습방법과 비교했을 때 예 복습을 넘어, 더 정확한 개념이해에도 크게 도움이 되는 것
같습니다.
또한 마인드맵을 만들면서, 그동안 제가 내용의 상위개념과 하위개념을 명확히 하지 않고, 중요한 부분만 띄엄띄엄 기억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
있었습니다.
마인드맵으로 정리만 하는 것도 학습에 도움이 되는데, 소단원 중단원 내용을 떠올릴 때
이 한 문장만 기억해도 모든 내용이 슉슉 기억이 나니까 너무 신기했습니다.
➢ 중2 황은아
-
매주 하다보니 맵핑하는게 재미있어졌어요. 앞으로도 재미있게 공부할수 있을거 같아요
➢ 중1 이은율
-
오늘 친구들과 같이 롯데월드 가기로 했는데 이 수업이 잡혀 속상한 마음으로 들었다. 그러나 들어보니 나한테 딱 맞는 수업이고 생각외로 재미있어서 다음 수업도 즐겁게
참가할 수 있을 것 같다.
➢ 고3 심겸호
-
한 과목 맵핑을 거의 다 마무리하니 끝냈다는 생각이 들어서 좋았고, 이렇게 배운 정리 방법을 계속 활용하면서 응용하고, 점점 나의 것으로 발전시켜 나가야겠다고
생각했다.
|
후속과정 |
➢ 원북원맵 자기주도학습(코칭)
- 3개월 12주/ 주1회 60분
- 교과서 내용 요약 및 함축화
- - 교과서를 기반으로 핵심개념과 주제를 찾는 능력개발
- 중심문장을 핵심어로 함축화하는 능력개발
- 핵심개념의 상관관계를 맵으로 표현하는 능력개발
- 원북원맵 과정 수료 후 습관화 훈련과정
- 한 주동안 학생이 과제수행 후 코치에게 1:1 피드백
|
문의 |
☎ 02) 587-4955
|